쿄쿄 데이터로 본 우리동네 라이프스타일 - 상계동 교통 편 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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쿄쿄 데이터로 본 우리동네 라이프스타일 - 상계동 교통 편 -

안녕하세요!

"라이프 스타일로 찾는 나의 인생동네" 쿄쿄입니다 : )

이번 시간에는 노원구 상계동의 교통 환경과 아파트 시세의 분석을 해보았습니다.


노원구는 서울시의 도봉구 다음으로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인데 서울 중심권 까지의 비교적 거리의 부담감으로 저평가 되고 있는 지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.


이렇듯 노원구 내에 있는 상계동 또한 같은 환경에 속하고 있는데 입지상 4호선으로는 도심권 종로, 중구, 용산의 직장인 수요와 7호선 수요인 강남권으로의 직장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측해 볼 수있는데 실제로도 그런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 

Chapter1. 상계동의 교통

노원구에는 6개의 법정동이 있고 총 16개의 지하철역이 있습니다그중에 6개의 지하철역이 상계동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4호선과 7호선의 2개 노선 6개의 지하철역이 위치하고 있어 노원구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입지적 유리함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
자세하게는 4호선으로는 당고개역, 상계역, 노원역이 있으며 7호선으로는 노원역, 마들역, 수락산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.


4호선은 서울의 도심권으로 이어지고 강남권으로 볼 수 있는 사당역 까지 이어져 있으며, 7호선은 강남 중심권으로 이어져 있는데 상계역에서 출발할 시 7호선은 강남구청까지 45~50분이 소요되며, 4호선은 서울역까지 40~45분정도가 소요되기에 서울시내에서 입지적으로 선호되는 지역으로는 보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.


만약 4호선, 7호선의 급행열차 등이 생길시에 지역적 가치가 많이 상승 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.

 

 

구분

승차자수 비율

서울시 평균

47%

노원구 평균

70%

상계동 평균

72%


<_오전 7- 10시 승차자수 비율>

 

오전 7- 10시 사이를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출근시간으로 볼 경우 서울시는 승차비율이 47%, 노원구 70%, 상계동 72%로 나타나는데,


이처럼 상계동을 비롯한 노원구는 서울시 평균 승하차비율 보다 30%가량 높은 것으로 보아 직장중심의 지역 보단 거주 중심의 동네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.


더 자세하게 상계동 내에서의 6개 지하철역 중에서 가장 승차자수 비율이 높은 역은 ‘7호선 마들역으로 나타났는데 마들역의 7-10시 사이에 승차자수 165,427명 하차자수 31,370명으로 하차자수 대비 승차자수 비율이 84%로 가장 높았으며, 다음 순으로 ‘4호선 상계역’. ‘4호선 당고개역’, ‘7호선 수락산역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.

 

 

구분

하차자수 비율

서울시 평균

48%

노원구 평균

64%

상계동 평균

67%

<_오전 17- 20시 하차자수 비율>

 

반대로 퇴근시간대로 볼 수 있는 17-20시 사이의 하차자수 비율을 보면 역시나 마찬가지로 1위는 ‘7호선 마들역이 하차자수 118,065, 승차자수 38,004명으로 승차자수 대비 하차자수가 76%의 비율을 나타냈으며 다음 순으로 ‘4호선 상계역’, ‘4호선 노원역’, ‘7호선 수락산역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.


이렇게 지하철역 주요 시간대의 승하차 인원수를 통해 마들역과, 상계역 주변으로 거주민들이 밀집해 있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.


이번에는 지하철 수요 다음으로 대중교통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로 살펴보겠습니다.

 

노원구내 버스정류장수는 총 537개이며, 6개 법정동 평균 개수는 89.5개로 집계되고 있습니다.

그에 상계동에는 185개의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고 있는데 노원구 내에서 34%달하는 많은 정류장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구분

승하차수

서울시 평균

6,375명

노원구 평균

4,712명

상계동 평균

4,215명

<_7-10시 승하차수>


출근 시간대로 볼 수 있는 7-10시 사이 서울시의 버스 승하차 인원수는 6,375명으로 나타나는데 노원구와 상계동은 5천명이 채 되지 않는 이용자수를 나타냈습니다.

 

 

구분

승하차수

서울시 평균

6,743명

노원구 평균

4,833명

상계동 평균

4,550명


<_17-20 승하차수>

 

퇴근 시간대로 볼 수 있는 17- 20시 사이 버스 승하차 인원수도 마찬가지로 서울시는 6,743명으로 집계되었는데 노원구 및 상계동 역시 5천명이 채 되지 않는 이용자수를 나타낸 것처럼 노원구 주민들은 출퇴근 시 지하철수요량이 버스 대비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또한 노원구와 상계동은 지하철 이용 시에도 서울시 도심과 강남권 진입 시에 40~50분이 소요 되는 만큼 출퇴근 시간에 혼잡한 버스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비효율 적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라도 해석 해볼 수 있을 듯합니다.


오늘은 노원구 상계동의 대중교통 시설수와 대중교통 이용자수를 통해 간단하게 상계동의 교통 문화를 살펴 보았는데요.

다음시간에는 노원구의 보육&교육과 아파트평당가에 대한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.

재미있게 보셨다면 () 버튼 꾸욱! 눌러주시면 다음 편에는 더욱 힘내서 연재토록 하겠습니다.

오늘도 모두 쿄쿄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 : )

 

 

 

@ 데이터 참고


1. 인구 _ 행정안전부

2. 가구 _ 통계청

3. 지하철 _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

4. 버스 _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

5. 어린이집 _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

6. 유치원 _ 유치원 알리미

7.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 _ 학교알리미

8. 도서관 _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

9. 공원 _ 공공데이터포털

10. 치안ㆍ소방시설 _ 쿄쿄

 11. 병원 _ 행정안전부